육아정보

영유아, 아기 잠투정! 아기 재우기 방법, 신생아 백색소음까지 꿀팁!

색칠:) 2022. 7. 21. 23:18
반응형

생후 1개월 잠투정부터 24개월 아기 잠투정까지 다양한 개월수에서의 아기 잠투정...

 

생후 1개월 잠투정부터 24개월 아기 잠투정까지 다양한 개월수에서의 아기 잠투정..아마 대부분의 맘들이 겪어 봤을 일이에요.. 잘때가 되면 들려오는 무시무시한 울음소리.. 하루 이틀 그러면 애교로 봐줄수 있지만 몇날며칠 계속 그러면 정말..맘들도 지치죠..참지 못하고 아이에게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내는 일도 생기죠.

 

그럼 잠투정이 심한 우리 아이 어떻게 재워야 할까요?아기잠재우기방법!

 

연령 1주 1개월 영아 2년 4년 6년 10년 12년 사춘기
수면시간 16~17 15~16 13~15 13 12 11 10 9 8~9

<아기 및 성장기 어린이의 연령별 수면 시간>

 

외국 아이들에 비해 우리나라 아이들의 수면시간은 한참 부족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해요. 특히 성장기에 아이의 수면시간은 아주 중요해요. 새벽까지도 잠을 자지 않고 티비를 보고 뛰어노는 아이들이 은근히 많죠. 잠을 늦게 자거나 총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성장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제때 제대로 재우지 못하는 현실..

 

눈을 비비거나 귀를 잡아당기는 행동은 아기가 잠이 온다는 신호이죠. 아기가 신호를 보내면 잠이 들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아요. 잠자는 시간의 균형이 흐트러면 성장 발달에도 문제가 생기고 잠투정 또한 심해질 수 있다고 해요.자,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영유아 잠투정이 심한 아기잠재우는방법을 말씀드려 볼게요.

토닥 토닥 두드려 주기

 

토닥 토닥 두드려 주는 것은 아기가 엄마 뱃속에 있을 때 들었던 엄마 심장 박동 소리를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아기를 재울 때 좋은 방법이에요. 심장 박동 속도에 맞춰 일정한 속도로 아기를 토닥 토닥 두드려 주면 되요~ 이때 엄마의 가슴 부근에 아기의 귀를 위치하게 하고 엄마의 심장 박동 속도와 같이 토닥 토닥 두르려 주면 아기잠재우기방법으로 더욱 효과가 좋다고 해요.

반응형

이불을 엄마 옷으로

 

아기가 밤 중에 칭얼거리는 이유 중 하나는 엄마가 곁에 없어 불안해 하기 때문이에요. 평소 엄마가 입던 청결한 옷을 아기의 이불 위에 두게 되면 아기가 엄마의 체취를 맡아 좀 더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다고 해요.

 

백색소음 활용

 

신생아 백색소음은 아기가 엄마의 배 속에서 들었던 소리와 유사하다고 해서 많은 엄마들이 잘 알고 있는 내용 일거에요. 청소기, 드라이기, 빗소리 등 등 엄마 뱃속에 있을때 들었던 혈류 흐르는 소리와 흡사해 아기를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요. 하지만 백색소음으로 잘 자는 아기가 있는 반면 아닌 아기도 있죠...아기잠재우기방법 신생아 백색소음으로 앱도 많이 있더라구요.앱을 활용해보시기 바래요.

면 소재의 잠옷

 

아기는 어른 보다 체온이 더 높기 때문에 자면서 더 많은 양의 땀을 흘려요. 그렇기에 땀 흡수성이 좋은 면 소재의 잠옷을 입혀 주는 것이 좋아요. 또 아기는 잠을 자면서 몸을 많이 뒤척거리기 때문에 꽉 끼이는 것보단 좀 넉넉하게 편안한 사이즈가 좋아요.

 

그리고 아기가 잘때 추울까봐 너무 과하게 이불을 덮어 주거나 집 온도를 너무 높히기되면 성인보다 체온이 높은 아이는 당연히 잠을 설칠 수 밖에 없어요. 말도 할 수 없으니 아기 잠투정은 더욱 심해지겠죠. 적절한 온도 유지도 아주 중요한 부분이에요!

 

완정히 잠든 후 이부자리로 옮기기

 

대부분의 맘들이 아기를 직접 안아서 잠을 재울텐데요. 아기가 잠들자 마자 기쁜 마음에 이부자리에 내려 놓으면 바로 잠에서 깨어 다시 울며 아기 잠투정이 시작되죠..일명 등센서라고 하기도.. 그렇기에 잠든 직후 눕히기보다는 잠든 후 15~30분 뒤에 이부자리로 옮겨 재우는 것이 아기잠재우기방법으로 좋아요.

적장한 운동량과 낮잠

 

어른도 운동을 한 날 깨지않고 푹 잠이 잘 들잖아요. 아이들도 마찬가지랍니다~아이가 충분히 뛰어 놀 수 있는 공원이나 공터에 데리고 가서 적당히 뛰어놀 수 있게 하는 건 잠을 잘 들 수 있게 하는 방법 중 하나에요. 아직 움직이지 못하는 신생아라도 엄마가 안아 바깥 경치를 보여 주는 것만으로 기분 좋은 피곤함을 느껴 밤에 잘 잔다고 해요. 집 주변에 산책을 나가거나 창문을 통해 주변 경치도 자주 자주 보여주어요.

 

그리고 적당한 낮잠도 중요하죠. 아기가 낮잠을 안잤을경우 너무 피곤해 잠투정을 더 심하게 부리기도 해요. 그리고 아기가 아침에 늦잠을 잤다면 그날의 낮잠 시간을 줄여 총 수면시간을 맞춰줘요.

 

잠자기전 습관

 

아기가 잠들기 전 같은 패텬의 행동을 해주어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고 해요. 반복적인 행동으로 교육하는 방법은 강아지들 훈련 방법으로 유명한데요. 사실 강아지 뿐만 아니라 지능이 있는 모든 생명체에게 해당하는 방법이지 않을까요.

 

잠을 자기전에 책을 읽어주거나 가벼운 목욕을 시켜주는 등 아기에게 이제 잘 시간이라는 것을 스스로 인지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방법으로 아기 잠투정을 고치는 데 좋아요~

지금까지 아기 잠투정이 심한 아이들을 잘 재울 수 있는 방법을 포스팅 해보았어요~ 아기 잠투정은 정말 생후 1개월 잠투정이든 24개월 아기 잠투정이든 매일 그러면 엄마고 아이고 너무 힘들죠. 지금 시간에도 아기 잠투정에 밤잠을 설치는 맘들이 많을텐데요.. 이 포스팅을 보시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