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아기 유아 배아플때! 소아, 유아 복통 증상과 대처방법 정리!

색칠:) 2022. 8. 31. 13:50
반응형

 

육아를 위해 여러가지 육아 정보를 찾아보고 포스팅 하고 있는데용~ 오늘은 소아,유아 복통에 대해서 알아볼까해요~ 아이들이 가끔 큰 이유없이 복통을 호소하기도하고 기타 질환으로인해 복통 증상을 보이기도하죠. 아기, 유아 배아플때 증상에따라 병원을 가야할지 말아야할지 나뉘기도 하는데요. 아기 복통은 병명이 아니라 증상이기에 유아 배아플때 일어나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해요.

 

유아,소아 복통이 일어나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응급상황인지 아닌지 판단하에 병원을 가는 것이 좋아요. 유아, 아기 배아플때 아이가 너무 어릴 경우에는 어디가 아픈지 파악하기 어려운 점이 있어 보다 세밀하게 관찰해야 하며 어느정도 의사표현을 하는 아기라면 어디가 아픈지 자세하게 물어봐서 소아, 유아 복통 여부를 파악해야해요.

 

소아, 유아 복통은 크게 세가지 분류로 나뉘는데요. 기능성 복통, 심인성 복통, 기질성 복통으로 나뉘어요.

 

기능성 복통은 특정한 질환이 없는 복통으로 소아가 배꼽주위에 통증을 호소하고 식욕부진, 창백, 두통, 어지럼증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요. 주로 5세 이후에 많이 나타나요. 검사를 통해서도 큰 이상이 없다면 아기가 배아플때 기능성 복통일 수가 있어요.

 

다음은 심인성 복통으로 긴장, 불안, 공포가 생겨날 수 있는 환경이나 먹기 싫은 음식을 강요당할 때 생겨나는 복통으로 심리적 요인과 연관이 있어요. 심인성 복통은 심리적인 측면에서 접근해야 하기가 아이가 배가아플때 환경적 요소의 원인을 해결해주어야해요.

 

마지막으로 기질성 복통은 위장질환, 요로질환, 변비, 장내 기생충 등 기질적인 질환이 있을 때 일어나는 복통으로 이 경우는 병원을 가셔서 치료를 받으셔야해요.

 

그렇다면 증상별로 소아, 유아 복통의 원인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반응형

 

영아산통

 

생후 4개월 전에 주로 일어나는 증상으로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진 않았어요. 한밤중에 이유 없이 우는 증상으로 4개월 이후에 자연스럽게 없어져요. 피곤하거나, 배에 가스가 찻거나, 주변 환경 등에 의해서 일어나는데요. 잘못된 수유로 배에 가스가 차는 경우도 있어 수유방법을 살펴보시거나 따뜻한 물을 먹이며 잘 달래주도록 해요.

 

장중첩증

 

장중첩증은 소장이 대장 속으로 중첩되게 말려들어가는 질환이로 흔히 장이 꼬인다고 말해요. 복통을 호소하며 설사를 하기도 하고 장이 막혀 배가 불러오며 혈변을 보기도 해요. 자지러지게 울다가 10~15분 정도 조용해지고 다시 또 우는 증상이 반복되어요. 이런 증상을 보인다면 빨리 병원을 가시는 것이 좋아요 만약 장이 중첩된 부위가 터져서 복막염으로 이어진다면 응급상황이 벌어지니 빠르게 병원을 데려가요. 위 증상으로 아기, 유아 배아플때 병원을 가게되면 항문으로 튜브를 넣어 꼬인 장 부위에 공기를 주입해 제자리도 돌리는 공기관장술을 진행해요. 심한경우 수술을 하기도해요.

 

장염

 

로타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등이 침투해 생기는 질환으로 초기에는 감기처럼 고열이 복통을 호소하다 구토, 설사로 이어지는 증상을 보여요. 보통 1~2일 내에 증상이 호전되고 3~7일 후에 자연스럽게 괜찮아지는데요. 장염증상을 보이면 아이 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먹여요. 그리고 수분보충이 가장 중요한데요. 탈수증상을 막기위해 물, 보리차 등으로 수분보충을 계속 해주도록 해요. 아기 배아플때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을 가시길 바래요.

변비

 

보통 아이가 복통 증상을 보일 때 가장 흔한 질환은 변비에요. 배변 횟수가 적고 변이 굵고 딱딱하거나 3~4일 동안 변을 보지 못하고 있다면 소아 변비를 의심해 봐야해요. 심한경우 배변시 항문이 찢어지기도해요. 모유를 먹다 분유나 생우유로 바꿧을 때, 이유식의 시작, 급성질환으로 식요이 줄었을 때 등 변비가 생기기도 하며 보통 장 기능 문제로 생겨요. 우유, 아이스크림, 당근, 감, 바나나, 치즈 등 변을 딱딱하게 만드는 음식을 피하고 채소나 과일을 먹이는 것이 좋아요. 아기 배아플때 복부 마사지나 신체 활동도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맹장염(충수염)

 

대장의 맹장 부위에 있는 충수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소아의 경우는 염증 초기에 잘 터질 수 있다고 해요. 보통 배꼽 주위에 통증을 호소하다가 우측 하복부에 통증을 보이며 구토와 미열의 증상을 함께 보인다고해요. 이런 증상을 보인다면 빨리 병원을 가시길 바랄게요.

이런 증상은 즉시 병원을 가보도록 해요!

-주기적으로 유아복통이 계속 있거나 점점 심해지고 통증이 7일 이상 지속된다

-복통이 24시간 안에 좋아지지 않고 통증이 배꼽에서 오른쪽 아래 하복부로 이어지는 경우

- 하루종일 밥을 먹지 않고 걷기도 힘들어하는 통증을 보인다

- 검은 변이나 혈변을 본다. - 녹색이나 노란색의 이물질을 구토하는 경우

- 계속된 설사와 구토를 멈추지 않고 고열이 일어날 때

- 고열이 일어나고 소변을 볼 때마다 아파하는 경우

 

지금까지 (아기, 유아 배아플때)소아.유아 복통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런 증상에 맞는 원인을 미리 알고 있어야 병원을 급히 가야할 지 좀 더 상태를 지켜봐야 할 지 판단할 수가 있겠죠? 우리 아이가 위와 같이 증상을 보인다면 알맞은 방법으로 대처하도록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