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신생아, 영아 산통 증상과 대처방법~배앓이 이렇게 해결해요!

색칠:) 2022. 9. 5. 15:32
반응형

영아산통

 

영아산통은 생후 4개월 이하의 아이에게 자주 발생하는 증상으로 신생아 배앓이라고 부르기도 해요. 5명 중 1명의 아이에게 나타날 정도로 흔하게 일어나는 증상이에요. 주로 밤 중이나 새벽에 이유 없이 심하게 울고 보채는 증상을 보여요. 이 증상을 하루 3시간, 최소 한 주 동안 3회 이상 보인다면 영아산통이라고 해요. 물론 다른 질환으로도 영아 산통 증상과 유사한 증상을 보인다고 해요. 생후 3~4개월 이후가 되면 자연스럽게 호전된다고하니 큰 걱정은 안하셔도 돼요~

반응형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전문의들은 소화 기능의 미숙함으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고해요. 분유에 함유된 유단백, 유당에 민감한 아이들이 제대로 성분을 분해하지 못해 복부 팽만감 또는 통증에 의한 것이거나 수유 중 공기를 과하게 삼켜 배에 가스가 찬 경우, 체질적인 이유 주변 환경 등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영아산통 증상

 

주로 늦은 밤 중에 별다른 이유없이 갑자기 심하게 울고 떼를쓰고 쉽게 달래지지 않다가 저절로 울음을 멈춰요.

 

보통 아이는 생리적인 욕구가 채워지지 않았을때 울곤 하는데 배가 고프다던지, 몸이 안좋을때, 기저귀에 실례를 많이했다던지 등의 이유일텐데 이런 생리적인 욕구가 다 충족이 된 상태에서도 계속 울음을 그치지 않고 점점 더 심해지며 반복적으로 일어난다면 영아 산통일 확률이 커요. 배에 힘을 잔뜩 주고 얼굴이 빨게지거나 다리를 배 위로 끌어당겨 구부리고 양 손을 꽉 움켜진채 계속 울어대는 등 영아 산통 증상을 보여요.

 

영아 산통..신생아 배앓이...저도 겪어봤지만..정말 심하게 울고 보채죠.. 막상 병원에 데려가보면 별다른 이상이 없고 병원에서도 딱히 해줄만한 처방이 없어요.

 

그렇다면 영아산통 증상으로 울어대는 아이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

 

아직까지 영아산통에 딱 정해진 약이나 처방이 있는 것이 아니라고해요. 하지만, 그렇다고 심하게 우는 아이를 가만히 둘 수 없으니 몇가지 대처방법과 예방방법을 말씀드려 볼게요.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안아주기

 

주변 환경을 조용하게 하고 포대기 등으로 아이를 감싸준 뒤 엄마의 가슴과 가깝게 아이를 안아 천천히 흔들어주어요. 아기는 엄마의 심장박동 소리를 들으면 안정감을 느껴요. 아이의 무플을 굽힌 상태로 안아 그네 태우듯이 천천히 흔들어 주는 것도 좋다고해요.

공갈젖꼭지 & 수유하기

 

수유 이후 2시간이 지난 상태라면 아이를 세운 자세로 수유를 하거나 만병통치약인 공갈젖꼭지!를물려 주는 것도 아이가 안정되는데에 큰 도움이 되어요. 수유후엔 꼭 트림을 시켜주도록해요.

 

영아산통 마사지

 

잘못된 수유 방법으로 배에 가스가 차서 영아산통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이 많기 때문에 가스가 배출 되도록 마사지를 해주도록 하는데요. 손을 따뜻하게 한 뒤 로션등을 발라 아이 배꼽을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돌려가며 마사지를 해주어요. 평소에 수시로 아이 배를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모유수유 중 피해야할 음식

 

모유수유 중인 아이는 엄마가 섭취하는 음식에도 영향을 많이 받아요. 유제품, 카페인, 양파,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 등의 자극적인 음식섭취는 피하도록 해요. 엄마가 먹는 음식도 중요하답니다.

 

수유 방법과 트림

 

수유를 할 때 공기방지 젖병을 사용하거나 분유를 타고 난 뒤 젖병을 잠시 똑바로 세워 공기가 위로 빠져나가도록 해요. 또 아이가 너무 급하게 먹지 않도록 조절해주며 젖병의 각도를 잘 맞춰 공기를 들이마시지 않게 해주도록 해요. 또 꼭지의 구멍은 너무 크진 않는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어요.따뜻한 물을 조금 주는 것도 좋으며 수유 후에는 꼭 트림을 시켜주어야해요.

분유를 바꿔보자

 

분유를 먹는 아이들이 모유를 먹는 아이들보다 영아산통의 빈도가 높다고 하는데요. 계속 영아산통의 증상을 보인다면 기존에 사용하던 분유를 다른 분유로 바꿔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배를 따뜻하게 해주자

 

따뜻한 물을 물병이나 고무주머니에 담아 아이에 배에 대어 주도록해요. 너무 뜨겁거나 차가우면 안되기 때문에 적당한 온도를 잘 유지하도록 해요.

 

장의 기능을 높여주는 유산균

 

장의 기능을 도와주는 유산균을 주기적으로 먹여 주도록 해요. 보통 분유에 유산균을 함께타서 먹이는 방법을 많이 하실텐데요. 유산균은 끓는 물 100도에선 대부분 죽는다고 하니 분유를 타실 때 80도 이하로 타서 먹이도록 해요. 유산균은 공복보다 식후에 먹이는 것이 좋은데요. 액상 유산균 이라면 분유 마지막에 1~2방울 떨어뜨려 주시거나 식후 입안에 1~2방울을 떨어뜨려 먹이는 것이 좋다고 해요.

지금까지 영아 산통 증상과 대처법, 신생아 배앓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영아산통 증상을 보이면 울음을 달래기가...정말 쉽지 않아요... 여러 방법을 동원해도 쉽게 그치지 않고 계속 울어대죠...

 

하지만 그대로 방치할 수 없으니 평소에 예방을 잘 해주시거나 열심히 잘 달래주도록해요! 위 방법들도 즉각적으로 그치진 않겠지만 그래도 도움은 된다고하니 아이 옆에서 계속 도와주도록 해요. 영아산통은 아이도 힘들지만 부모도 정말 힘듭니다...ㅜㅜ 그래도 차차 자연적으로 좋아진다고 하니 조금만 더 힘내시길 바랄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