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아기 코 막혔을 때, 아기 콧물 빼기! 아기코 그렁그렁 해결~

색칠:) 2022. 10. 6. 22:05
반응형

 

날씨가 쌀쌀해지고 있어요~이젠 밤이되면 살짝 춥더라구요 이런 환절기에는 감기 등의 이유로 아기 코막힘 증상이 더 심해지는 계절이죠. 아기 코막혔을때 그렁그렁 소리를 내기 시작하면 점점 걱정되기 시작하잖아요 ㅠ 그래서 오늘 아기 코막혔을때 시원하게 뻥 뚫어버릴 아기 콧물 빼기 방법을 소개할까해용~

 

우선 신생아는 왜 유독 코가 잘 막히는지 먼저 알아볼까요?

 

신생아는 호흡을 통해 들어오는 공기의 양보다 콧구멍이 작고 콧속구조가 덜 발달해 있기 때문에 콧속 점막이 외부 자극에 약해요. 또, 공기가 드나드는 구멍이 좁아 점막이 자주 붓는다고해요. 또 코 안에서 분비되는 콧물의 양이 많거나 공기가 건조하면 수분이 증발하면서 콧 속이 딱딱해지면서 콧구멍을 좁게 만든다고해요.

 

조금 큰 아이들보다 신생아 코막힘을 방치하게 되면 비염이나 다른 질환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 뇌에 산소공급이 부족해져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해요.

반응형

아이가 드렁드렁 소리를 내더라도 특별히 보채는 것 없이 잘 생활한다면 문제는 없지만 숨쉬기 힘들어하고 심하게 보채거나 한다면 문제를 해결해주어야해요.

자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아기 코막혔을때 아기 콧물 빼기 방법을 알아볼까요?

 

1. 집 온도, 습도를 조절하자

 

가장 기본적인 방법일 수가 있는데요. 실내가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 등을 사용해 습도를 높여주도록해요. 습도는 보통 50~60%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해요. 가습기가 없다면 빨래를 널거나 따뜻한 물 분무기를 분사하는 것도 좋아요. 증상 좀 더 심하다면 습도를 더 높여주는 것도 아기 콧물 빼기의 한 방법이에요.

2. 식염수를 사용하자

 

콧속에 식염수를 2~3방울 떨어뜨려 콧속의 딱딱한 분비물을 녹여요. 그리고 면봉에도 식염수를 충분히 적셔서 녹은 분비물을 닦아내어요. 식염수는 세균이 잘 번식하기 때문에 보관이 중요한데요. 식염수 입구를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하고 되도록 작은 용량의 식염수를 사서 오랫동안 방치하지 않도록 해요.

 

3. 콧물 흡입기 사용

 

아기 코막힘 증상이 심할 경우엔 코 흡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데요. 콧물 흡입기는 입으로 빨아서 사용하는 것부터 손잡이를 당겨 생기는 압력으로 사용하는 흡입기나 자동으로 흡입하는 콧물흡입기 등 다양하게 있어요.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요. 콧물 흡입기를 사용하기 전에도 식염수를 2~3방울 떨어뜨려 콧속 분비물을 녹이고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콧물 흡입기를 자주 사용하거나 너무 여러번 흡입하면 아기 콧속의 점막이 상할 수도 있기때문에 되도록 하루에 3번 이상을 넘기지 않도록 해요.

4. 목욕을 시켜주자

 

욕조에 미리 따뜻한 물을 받아 주변에 수중기가 쌓여 촉촉하게 한 뒤 목욕을 시켜주면 콧속이 촉촉해지면서 딱딱한 분비물이 녹아요. 이 후 면봉 등을 이용해 콧속 분비물을 살살 닦아주어요.

5. 코 마사지를 해주자

 

손가락을 이용해 아기의 콧잔등을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면 림프액의 순환이 원활해지면서 비교적 쉽게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어요. 콧망울 양쪽을 검지와 엄지로 20~30초간 지그시 눌렀다가 떼는 방법으로 10회 정도 반복해주면 아기 콧물 빼기 방법으로 좋아요.

 

6. 아기 자세를 바꿔주자

 

아기 코막혔을때 보통 누워있는 상태에서 더 쉽게 코가 막히기 때문에 아기를 안아주거나 의자에 앉혀주도록 해요. 또는 베게 등을 이용해 아기 상체를 살짝 세워주는 것도 아기 콧물 빼기 방법일 수가 있어요.

지금까지 아기 코막혔을때 코를 뚫어주는 아기 콧물 빼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뭐든지 너무 심하면 병원을 ....어떻게해도 의사선생님의 처방을 따라갈 순 없겠죠? 위 방법들을 미리미리 알고 아기가 코가 막혀 힘들어 한다면 여러 방법들을 동원해 시원하게 뻥~뚫어주도록 해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