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소아 응급처치 CPR] 영아 심폐소생술, 아기/소아 심폐소생술 방법! 정확히 알자~

색칠:) 2022. 11. 16. 11:02
반응형

 

[소아 응급처치]​영아 심폐소생술/소아 심폐소생술방법! 정확히 알고가요!

 

오늘은 응급한 상황에서 필요한 영아 심폐소생술, 소아 심폐소생술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육아를 하다보면 언제 어떤일이 벌어질지 모르기에 위급한 상황 응급조치는 꼭 숙지하고 있어야 해요.

 

티비나 인터넷 등 교육을 통해 성인 심폐소생술은 많이 보셨겠지만 소아 심폐소생술, 영아 심폐소생술은 성인에게 시행하는 방법과 약간의 차이가 있어요. 성인에게 하듯이 아기에게 시행할 경우 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어요. 그렇기에 영아 심폐소생술, 소아 심폐소생술을 꼭 숙지하도록 해요!​

반응형
영아/소아 심폐소생술

 

심폐정지 중 필수 장기로의 산소 및 혈액 공금을 유지하기 위함

조직손상을 최소화하고 시능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함

자발적 순환 및 자발적 호흡을 회복하기 위함

 

소아 심폐소생방법

 

의식확인

발바닥 또는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거나 흔들어 의식을 확인

 

도움요청

 

심정지 확인이 되면 주변 사람 혹은 본인이 직접 119에 신고

(매우 응급한 상황에 주변에 사람이 없을 경우 1분간 심폐소생술을 먼저 실시해요)

 

소아 심폐소생술 실시

 

가슴압박

아이의 양쪽 젖꼭지 정중앙 아래 흉골에 압박할 위치를 잡아요.

소아(1세~사춘기)의 경우 신체조건에 따라 두 손 깍지를 끼고 압박을 하거나 한 손 손바닥 아래 부분을 이용해 가슴 압박을 실시합니다.

*압박할 장소의 바닥은 평평하고 딱딱한 곳에서 소아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아요.

손바닥을 흉골에 접촉하고 팔을 소아의 몸과 수직이 되도록 한 뒤

1분당 100~120회 이상의 속도로 약 5cm 깊이로 강하고 빠르게 30회를 압박해요.

 

인공호흡

 

가슴압박 30회 이후에 즉시 인공호흡을 2회 실시해요.

가슴압박 30회와 인공호흡 2회를 1cycle로 총 5cycle을 실시해요.

( 1cycle = 30 : 2 )

 

한 손을 아이의 이마에 대고 머리를 젖혀 나머지 한 손으로 턱 끝의 뼈 부분에 대고 들어오려 기도를 개방시켜요.

*이때 머리를 심하게 젖히면 오히려 기도가 폐쇄될 수 있으므로 너무 심하게 젖히지 않도록 조심해요.

 

기도를 개방한 이후 이마에 대고 있던 손의 검지와 엄지를 이용해 아이의 코를 막고 아이의 입을 크게 벌려 입과 입을 완전히 밀착시켜요.

 

호흡을 불어넣고 입을 떼고 코를 막고 있던 손을 풀어주어 숨을 내쉬게 해요. 호흡을 불어 넣을땐 가슴이 부풀어 올라올 정도로 1초 동안 숨을 불어넣어요. 이렇게 총 2회를 실시해요.

 

소아 심폐소생술 5cycle을 실시했는데도 아이가 반응이 없다면 119 구조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계속 반복해서 실시해요. 인공호흡법이 능숙하지 않거나 잘 모르는 경우엔 가슴 압박만 지속적으로 실시해요.

 

영아 심폐소생술 (1세 미만)

 

영아 심폐소생술은 소아 심폐소생술과 순서와 방법은 같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어요.

영아 심폐소생술의 압박은 손바닥이 아닌 두 손가락을 이용해 가슴압박을 해요. 두 손가락을 곧게 펴고 약 4cm의 깊이로 가슴압박을 실시해요.

 

지금까지 영아 심폐소생술, 소아 심폐소생술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았어요.

이런 응급상황은 절대 일어나면 안되지만 응급처치의 기본이니 영아 심폐소생술, 소아 심폐소생술방법을 숙지하고 있도록해요.

반응형